응축수 회수 배관에서 발생하는 워터햄머
컨텐츠:
응축수 회수 배관에서 발생하는 워터햄머는 재증발 증기의 발생으로 인한 저온의 응축수와 고온의 증기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합니다.

한개의 응축수 회수라인에 압력의 차이가 큰 라인이 만나는 장소나 플랫쉬 탱크 근처에서 발생하는 워터햄머 입니다. 고압의 응축수에서 발생한 재증발 증기가 저압의 응축수 배관으로 역류되면서 워터햄머를 발생 시킵니다.
응축수 회수 배관은 응축수를 회수 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배관이므로 응축수를 없애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워터햄머의 원인에 따라서는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 하며, 경감시키는 정도의 대책을 세울수 있습니다.
메카니즘 & 대책
응축수 회수 배관에서 발생하는 워터햄머는 , 근본적으로 증기의 급격한 응축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워터햄머를 발생시키는 일반적인 3가지의 패턴을 알아 보겠습니다.
소음(Chugging)
고온의 재증발 증기와 저온의 응축수가 공존하고 있는 배관내에서 만약 큰 규모의 증기층을 형성하지 못하고 바로 응축이 된다고 하면 작은 워터햄머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빠른 사이클로 소음이 발생합니다. 소음(Chugging)라는 것은 빈번한 소규모의 워터햄머를 의미하며 명칭은 Chug(엔진과 같은 기기에서 발생하는 기계음)에서 가져온 것 입니다.


대책

역류
이 워터햄머는 응축수 회수관의 저온의 응축수가 출렁일때 발생하는 가능성이 커 지므로 많은 공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응축수 회수 배관에서의 증기 역류

플랫쉬 탱크에서의 증기 역류
체크밸브를 설치하는 것으로 역류를 막아 워터햄머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크밸브의 설치위치나 종류에 따라서 효과가 줄어 들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큰 증기층의 형성
응축수 회수 배관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워터햄머입니다. 고온의 재증발 증기와 저온의 응축수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역류와 달리 같은 방향으로 흘러가는 중 증기층이 형성되어 워터햄머를 발생시킵니다.
합류지점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원인 규명이 어렵습니다.
메카니즘


대책


이 대표적인 3개의 패턴에 있어서, 대책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 증기층이 커지지 않게 함
- 증기(재증발 증기)의 유입 및 발생이 트러블의 원인이 되므로 같은 라인으로 묶지 않는 것 입니다.
- 가능한 한 수평배관에서의 고온/저온 응축수의 합류를 방지합니다.
Note: 응축수 회수 배관에서 발생하는 워터햄머는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충족하고 있기 때문에 예측을 한다는 것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발생후 대책을 세우게 되며 더욱이 발생 원인이 멀리 떨어진 장치/계절별 사용장치의 가동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있어 폭넓게 면밀히 조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워터 햄머: 증기 사용장치 | 워터햄머: 결론 |